티스토리 뷰

728x90

해성디에스 주가분석 차량용 리드프레임에 주목하라

<기업개요>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패키지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BGA, IC, FC-FBGA, LED, QFN, LOC, TR, 그래핀 등이며 이들은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된다.

-매출 구성은 리드프레임 67.6%, Package Substrate 32.99% 등으로 구성됨

 

당사의 반도체 Substrate 제품. 자료-해성디에스 분기보고서

 

해성디에스는 반도체 패키징에 필요한 부품이자 구조 재료인 리드프레임과 패키지 기판을 제조하는 업체이다. 리드프레임은 일반 IT향과 차량향 비중이 51%, 49%로 유사한 수준이지만 21년부터는 차량용 비중이 역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고객사는 차량용 반도체 글로벌 상위 업체들인 인피니언과 NXP, STMicro 등이다.

 

<2021년 차량용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른 해성디에스의 수혜 예상>

1. 차량용 반도체의 구조적 성장기 진입

-전기차에 탑재되는 차량용반도체는 내연기관차 대비 2배 이상 소요된다. 전기차 수요는 2025년까지 2000만 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3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자율주행차, 전자기기 및 자동차의 메모리 탑재 고용량화 등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 중

-해성디에스는 안전을 위해 엄격한 품질이 요구되는 차량용 반도체 재료 부문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만큼 전방 시장에 따른 수혜가 예상된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규모 추정치. 자료-하나금융투자

2. 전세계 리드프레임 시장을 선도하는 해성디에스

-리드프레임은 전 분야에서 주요 경쟁업체 등과 함께 시장을 과점 중이며 세계 시장 속 해성디에스의 점유율은 지속해서 성장 중이다.

-높은 품질 신뢰성과 독자적인 PPF 도금 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용 반도체 재료 부문에서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

-ELF 세계 시장 점유율은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SLF 시장 점유율도 5위를 유지 중이다.

(SFL는 초정밀 금형을 타발하여 성형하는 방식으로 주로 난이도가 낮거나 품질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제품의 양산에 적용 / ELF는 제품의 회로 패턴을 약품으로 식각 성형하는 방식으로 얇은 소재 및 미세패턴 등 높은 난이도 제품 중심으로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의 양산에 적용됨)

자료-해성디에스 분기보고서

3. 2020 코로나 19로 어려운 상황 속 견고한 실적 달성

자료-네이버증권 에프앤가이드

-환율 변수와 원자재 가격이라는 외부 변수 속에서도 고수익성의 차량용 리드프레임이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며 견고한 수익성을 시현한 해성디에스

-2020년 1~2분기에 글로벌 자동차 셧다운에도 불구하고 3~4분기 회복세로 전환하며 전년 대비 11.8% 증가한 연간 실적 달성

-다만, 4분기 영업이익률이 시장 기대치 대비 다소 하락했던 이유는 환율 급락과 핵심소재인 구리 가격의 급등, 성과급(10억 원 수준) 충당 등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차량용 리드프레임의 영업이익률은 5년 평균 전사 영업이익률의 9%를 웃돌 정도로 수익성 안정화에 기여도가 높다. 차량용 반도체의 중장기 성장성을 고려하면 해성디에스의 실적은 보다 견고해질 예정.

 

*해성디에스의 매출은 94% 이상이 해외 매출이며 내수보다 글로벌 경기변동에 따라 받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크다.

 

해외매출비중이 큰 해성디에스. 자료-해성디에스 분기보고서

4. 차량용 리드프레임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CAPA 증설을 고민 중인 해성디에스

-최근 차량용 공급 부족 문제는 심각해졌다. 각국 정부는 이례적으로 대만에 차량용 반도체 증산을 호소하고 있으며 폭스바겐, 혼다, 포드 등 각국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 생산을 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겪고 있다.

-반도체 공급사들이 상대적으로 고마진이며 수요가 견조한 다른 산업용 반도체 생산에 주력한 사이 코로나 19 이후 자동차 생산이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한 것이 원인이다.

-따라서 고객사들은 차량용 리드프레임의 안정적인 조달을 원하게 된 상황이고 장기적 관점의 발주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

-급증하는 차량용 리드프레임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해성디에스는 CAPA 증설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성디에스는 고객사들의 매출액이 감소했던 2018~2020년에도 매년 15% 내외의 성장률을 보여준 만큼 2021년 고객사들의 매출 성장 구간에서는 현재의 추정 성장률인 17%를 상회할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황.

-CAPA 증설까지 이어진다면 해성디에스의 성장률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 자료-조선비즈 PICK

<결론>

차량용 반도체의 수요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며 이에 따른 해성디에스의 실적은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용 리드프레임의 높은 수요로 CAPA 증설 가능성도 존재.

투자의견 : 매수 (BUY) / 목표가 : 41,000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