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DB하이텍 증설 망설임은 주가에 부담

<기업개요>

-DB그룹의 주 계열사인 DB하이텍은 1953년 4월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cor IC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을 영위 중

-부천과 상우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대만과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DB하이텍 주가는 올해들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관련 이유는 지난 2020.08.23일에 작성한 리포트 참고

https://muffett.tistory.com/22

 

DB하이텍 파운드리관련주 분석

DB하이텍 파운드리관련주 분석 <기업개요>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된 동사는 DB그룹의 주요 계열사이며, 반도체 제조-파운드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Foundry 사업과 Sensor IC 및 디스플레이 구동 

muffett.tistory.com

<DB하이텍 증설 망설임은 주가 상승에 부담이 될 것>

파운드리 시장은 전례 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수요가 넘쳐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업체들은 생산능력 확대를 진행하거나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는 이미 평택 2 공장에 파운드리 라인을 마련하고 있으며 미국 오스틴 공장 증설 검토 등 추가적인 증설 방안들도 논의 중이다.

 

DB하이텍은 캐파(생산능력)를 늘리고는 있지만 생산라인 효율화 등에 그치고 있다. 신공장 증설에 대한 언급은 존재하지만 회사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현재까지는 내부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와는 다르게 DB하이텍은 공장 증설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공장 증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주가 상승폭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1년 동안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의 총생산량이 계속 이전과 같은 양으로 제한되기 때문. DB하이텍은 공장 풀가동이 이미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추가 증설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매출의 큰 폭 증대는 이루어지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따라서 DB하이텍의 증설 결정 여부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1. 공장 증설에 필요한 8인치 웨이퍼 장비의 부재

-DB하이텍은 삼성전자와 TSMC 등 파운드리 선두 업체들이 12인치 웨이퍼를 주력으로 하는 것과 다르게 8인치 웨이퍼를 주로 생산한다.

-12인치 웨이퍼는 면적이 넓어 미세회로 구현시 원가 절감이 가능하다. 5G 모뎀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고부가가치 제품이 주로 생산된다.

-대세는 8인치 웨이퍼에서 12인치 웨이퍼로 바뀌었고 장비업체들도 대부분 12인치 웨이퍼 장비를 생산하기 시작하며 사실상 8인치 웨이퍼 장비는 단종됐다.

-신제품이 나오지 않아 8인치 웨이퍼 장비들은 노후화문제에 직면했고 추가적인 구입 또한 쉽지 않아진 만큼 DB하이텍이 추가 신공장 증설을 위해 필요한 8인치 웨이퍼 장비를 모두 구하긴 쉽지 않아 보인다.

 

2.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택해온 DB하이텍 특성상 대규모 투자가 수익성 증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 존재

-DB하이텍은 삼성전자와 TSMC와 달리 아날로그반도체 전반을 제조하는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이다.

-고객과 제품군이 워낙 다양해 대규모 투자가 수익성 증대와 매출 증가로 직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반도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반도체 설계(팹리스)에서 시장 주도권이 파운드리로 이동하며 파운드리 업체들의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그렇지만 수년 뒤의 파운드리 시장 상황은 장담할 수 없고 신공장 증설에는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신공장 증설 결정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3. 신공장 증설에 투입되는 막대한 자금

-신공장 증설에는 최소 1~2조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DB하이텍의 현금성 자산은 현재 500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지난해 연간 매출이 9300억 원 정도로 추정되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부담되는 금액이라고 볼 수 있다.

-음성사업장을 구축할 당시 팹7개를 지을 수 있는 부지를 확보했고 건물 2동을 올린 상태이다. 현재 2동 중 1동만 가동되는 상태이고 증설을 결정한다면 나머지 1동을 채우면 된다.

-그러나 파운드리 시장의 추후 상황을 장담할 수 없기에 1~2조의 금액을 투입하며 신공장을 증설하기에는 충분히 부담이 되는 상황

 

<결론>

DB하이텍은 넘처나는 8인치 웨이퍼 주문 속에서 가격 인상과 함께 당분간 호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추가 증설에 대한 부담은 존재하는 만큼 현 주가에서의 매수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투자의견 : 유지(Hold) / 목표주가 : 74,000원

 

(투자의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